상전이네여행

집에서 꽃송편 만들기 : 정부긴급재난지원금으로 재료구입

소울맘 2020. 5. 27. 07:13
728x90

안녕하세요
얼마 전 정부에서 주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카트포인트로 지급 받아서
전통시장에서 유용하게 쓰고있는데요
간간히 집에서 상전이랑 만들던 쿠키에 이어
예쁜 꽃송편을 집에서 만들어봤습니다
레시피를 잔뜩 찾아본 결과
왠지 계량은 의미가 없는 듯 해서
내 느낌대로 재료넣고 만들어버림ㅎㅎ

그냥 돈내고 사서 만들자니
망치면 어쩌나 싶어서
이번에 정부에서 지원받은 카드포인트로
전통시장에서 재료부터 구입했어요
[꽃송편 재료]
맵쌀가루,색소분말,각종 틀,찜기시트,참기름
[깨소 재료]
황설탕,통깨,올리고당이나 꿀

[깨소 만드는 방법]
통깨와 흑설탕을 믹서기에 넣고
올리고당을 뿌려준 후 갈갈 갈아줍니다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되는데요
달달한거 좋아하시면 통깨보다 황설탕을
더 넣어주고 고소한걸 좋아하시면
황설탕을 덜 넣어주면 되요
올리고당이나 꿀은 단맛을 낸다기보다
황설탕과 통깨 갈아놓은걸 응집시킨단 의미로
한 두바퀴만 돌려넣어줬어요
참고로 만들어본 결과
통깨보다 황설탕을 조금 더 넣는게
떡을 베어물었을 때
달콤하니 맛있었어요
황설탕이나 통깨,올리고당 모두
집에 흔히 있을 재료지만
없으시면 전통시장이나 식자재마트에서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ㅎㅎ

모양틀이나 조각도,찜기시트는
생활용품 판매하는 그러니까
다이소같은 그런곳에서 구입 가능했구요
없으면 다이소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다이소엔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안되는거 알고계시죠ㅜㅜ?

[꽃송편 반죽 만들기]
떡집에 가서 떡 만들 맵쌀가루가 필요하다 하면
알아서 소금간까지 해주시더라구요
저는 집에서 처음 하는거라서
많이는 필요없고 1kg 정도 필요하다고 하니
오천원이라고 하시더라구요ㅎㅎ
보통 방앗간에선 많은 양을 빻는거 같아요
저는 1kg(반되)만 필요해서
방앗간에선 그냥 현금으로 구입을 했답니다

[꽃송편 반죽 만들기]
요즘은 색소분말을 색을 내는 재료들을
직접 갈아서 가루를 만들어 사용하시잖아요
그런데 시장에서 그런 색소분말을 판매하는곳은
잘 없더라구요ㅜㅜ
하는수 없이 식용색소분말을
시장에 있는 상회에 가서 구입했어요
한 박스에 30봉지 들어있구요
가격은 이천원이었답니다ㅎㅎㅎ
그래서 초록색이랑 분홍색,노랑색을 구입했어요
구입한 맵쌀가루를 적당히 덜어내고
색소분말을 조금씩 넣어 섞어주면서
색을 맞춰줍니다
참고로 맵쌀가루에 섞은 분말 색상과
반죽 색상,떡을 찌고난 후 색상이 달라요
점점 진해지기 때문에
색소는 조금씩 넣어주는게 좋아요
색소를 섞은 맵쌀가루에 뜨거운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을 해주세요
처음엔 가루들이 소보로형태가 되고
손으로 반죽을 하며 묻어나지 않고
지점토같은 점성이 되면 비닐에 넣어 보관해요

[꽃송편 만들기]
색깔별로 반죽을 하고난 후
길게 밀어 비닐을 덮어두고 조금씩 떼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요즘은 송편도 완전 아트인거 같아요ㅎㅎ
모양을 낸 후 찜기시트를 깔아둔 찜기나 냄비에
떡을 넣어 쪄줍니다
다들 20분 찌고 10분 뜸 들이라고 하던데
불의 세기가 안나와서
저는 중불에서 20분 쪄주고
10분동안 불을끄고 뜸을 들여줬어요

 완성된 떡은 더 쫀득해지게 하기위해서
찬물에 담궜다 꺼내라고 하던데
저는 그냥 한 김 식혀준 후
참기름이나 올리브오일을 떡에 발라주는걸
추천드리고싶어요
찬물에 담궜다 빼봤는데
떡이 불어서 겉면이 매끈하지 않은 느낌..
아무튼 예쁘게 쪄준 떡을
유산지에 떡을 싸 상자에 포장해요
처음 해본 꽃송편 만들기였지만 나름 성공적
ㅎㅎㅎ만족합니다 흐흣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정부재난지원금으로 재료 구입하고
집에서 꽃송편 만들기 포스팅은
여기까지 할게요 ㅎㅎ

728x90